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6살짜리 아이에게 지수 개념을 가르칠 수 있을까?

내 6살짜리 아이에게 얼마 전까지 세상에서 가장 큰 수는 '백천무한'이었다. 아직 하나하나 차근차근 세어 나가면 100 넘게도 셀 수 있긴 하지만, 여전히 68 다음은 뭐냐고 물으면 '13?' 이렇게 아무 숫자나 생각나는대로 얘기하는 게 아이의 수준인데, 백 다음에는 천이 있고, '무한'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는 걸 어디서 줏어들은 모양인지, '엄청 많다'는 얘기는 모두 다 '백천무한개'로 퉁치던 게 불과 한두달 전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 이 녀석이 '조'라는 게 있다던데, 이러면서 또 아는 척을 하기 시작했다. 머리가 아파온다. '억'이라는 단위가 있는 줄도 모르는 아이에게 이걸 어떻게 설명해줘야 하나? 일단 '만'과 '조' 사이에는 '억'이라는 게 있다고 설명은 해 줬는데, 사실 '만'과 '조' 사이에는 '억' 말고도 '십만', '백만', '천만'도 있고, '십억', '백억', '천억'도 있으며, 조 다음도 같은 모양이로 계속 늘어난다는 것은 또 어떻게 설명해주면 되지?


"또한 우리는 모두 머리 속에 일종의 숫자 선, 즉 마음 속 숫자 축을 갖고 있어, 계산할 때 그 축 위에서 움직이는 법을 배운다."

-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p208.

나름 고등교육을 받아서, 실수 축과 허수 축, 도메인 전환과 같은 개념을 섭렵한 아빠와 달리 이제 6살인 아이는 실수 축에서 정수, 그 중에서도 자연수 영역의 일부에 대해서 이런 심상을 만들어가야 하는 단계인데, 여기서 1씩 세기로 가기에는 억이니 조니, 너무나 험난한 영역의 얘기인 것이다.


"놀랍게도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가 2차원 지도상에서 데이터를 나타내는 걸 배울 때 이 영역이 활성화된다. 그 데이터가 공간 데이터가 아닌데 말이다."

-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p206.

이런 유레카. 이게 사실이면 핵심은 시각화인 게 아닌가.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10진수 개념을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0에서부터 시작해서 99까지를 2차원 배열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7~8년 전 Khan Academy라는 게 있다는 걸 알고 나서 영상을 본 뒤로 언젠가 아이한테 숫자를 가르쳐야 할 날이 오면 써먹어야지 라고 기억해뒀던 방법인데, 보통 숫자 세기를 배울 때 1부터 시작해서 10까지, 그리고 100까지 세기 때문에 아래쪽 그림과 같이 한자리 숫자(1~9)부터 세자리 숫자(100)까지 한 판에 표시되는 것과 달리, 실질적으로 0~9가 1차원 개념이고, 앞에 생략된 0이 붙어서 00~09라는 것만 받아들이면 2차원 개념에서 00~99까지 모두 두(2차원이니까)자리 숫자로 표시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다.


"Number Grid", excerpted from www.khanacademy.org

"Hundred Chart", excepted from www.thoughtco.com

당장 이 테이블을 그려서 보여주면서 설명을 해 줬다. 당연히 종이에 펜으로 쓰면서 설명해주면 아빠 말은 귓등으로도 안 듣는 여느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1분도 안 되서 몸이 배배 꼬일게 뻔해서, 요즘 부쩍 관심갖기 시작한 아빠 컴퓨터에서 drawio.com라고, 엄청 괜찮은 온라인 그림판을 이용해서 00~99와 100, 000~990과 1000, 0000~9900과 10000이 어떻게 똑같은 모양으로 배치되는지 설명해줬는데, 의외로 열심히 쳐다보면서 재법 테이블을 따라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음 단계가 1, 10, 100, 1000, 10000을 일렬로 등간격으로 늘어놓을 수 있다는 얘기였고, 그 다음으로 일, 십, 백, 천과 일, 만, 억, 조, 경, 해, ...를 2차원 배열로 나타낼 수 있다는 얘기였는데... 하필 그 시점에 주문한 치킨이 도착했고, 아이는 치킨 만세!를 외치며 부엌으로 가버렸다.


스타니슬라스 드앤,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로크미디어, 2021.

나에게 이 책은 간만에 만나는 대박 책이다.

저명한 인지신경과학자인 저자가, 본인이 참여하고 이끈 연구를 통해 인간의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그로부터 밝혀낸 인류 공통의 효과적인 학습법과, 교육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밝힌 책이다. 아주 술술 잘 읽히는 글솜씨로 쓰여진 책은 아니지만 어려울 수 있는 각종 인지과학 시험 결과와 그 함의를 충분히 깔끔하게 전달하는 책이고, 무엇보다도 아이든 어른이든 배우는 존재로서의 인간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에 대해 현대 과학이 밝혀낸 거의 최신의 정보와 이로부터 도출된 효과적인 학습 및 교육 방법을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책의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1부 "배움이란 무엇인가?"에서는, 기계학습이 모방하고자 하는 인간의 학습특성으로 살펴본 배움의 7가지 정의와 우리의 뇌가 기계보다 효율적인 학습 능력을 갖고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2부 "우리의 뇌가 배우는 법"에서는, 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유전자 수준에서 갖고 태어나는 지식과 배움을 통해서 획득하는 지식이 어떻게 통합되는지, 특정 영역의 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신경가소성이 극대화되는 시기와 교육이 이 시기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3부 "배움의 네 기둥"에서는, 우리 뇌가 지식을 습득하는 메커니즘으로 볼 때 모든 학습에 필수적인 네 요소인 주의, 적극적 참여, 에러 피드백, 통합에 대해서 얘기한다.


이 중에서도 백미는 2부 "우리의 뇌가 배우는 법"인데, 책의 제목과 결국 같은 말이라는 점에서도 중요도를 알 수 있지만, 우리의 뇌가 유전자와 자기조직화의 영향으로 태생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지식과, 양육 및 교육이 신경가소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에 대부분 마무리되는 민감기까지를 고려할 때, 고차원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 또한 기존의 신경세포 구조를 활용하여 이루어진다는 '신경세포 재활용 가설'은 특이 아이의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부모 및 교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이 책을, 그리고 특히 2부를 읽음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뇌가 빈 서판과 같은 상태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 뇌와 사실상 동일한 구조로 시작하며, 이 구조를 강화하고 다양한 형태로 활용함으로써 고차원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본적인 숫자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어린 아이들이 사용하는 뇌 회로와, 고차원적인 수학 이론 및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 수학자들이 사용하는 뇌 회로가 동일하고, 심지어 시각 장애가 있어 감각경험에 있어 다른 사람과 전혀 다른 수학자들조차 동일한 뇌 회로를 사용한다는 사실로부터, 교육 및 학습이란 이미 모두가 갖고 태어난 뇌 구조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이지, 소위 '수학 하는 머리'란 걸 누구는 갖고 태어나고 누구는 그렇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신경세포 재활용 가설이 얘기하는 격자세포의 작용 개념을 적용해본다고 해서 내 6살 아이가 갑자기 수학 신동이 되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뇌가 학습한다고 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내 심상이 이 책을 통해 한층 더 가다듬어진만큼, 앞으로의 어떤 교육에 있어 조금 더 나을 가능성이 높은 방향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찾아나갈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 아이의 공부에 아빠가 해줄 수 있는 것은 그저 돈 대주고 입 다무는 게 아니라 아빠 스스로가 공부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댓글

  1. 한글 교육에서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 차트하고 같은 원리인 모양이네 ^^
    치킨 만세에서 빵 터졌음.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외국보다 한국 초코파이가 초코 함량이 더 높은 이유

여느 몹쓸 공돌이 개그  언젠가 돌아다니던 초코파이 초코 함량 계산식. 답은? 무려 약 31.8%다. 이 정도면 빈츠보다도 높은 함량일지도.. 자고로 무릇 공대생 혹은 공돌이라 하면 '일반인' - 여기서는 비 공대인 -이라면 알 필요도 없는 기호로 범벅이 된 수식을 붙들고 밤을 샌다든지, 거기서부터 파생된 온갖 과제를 하느라 밤을 샌다든지,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자기들끼리' 머리를 싸메고 수시로 밤을 새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밤을 샌다는 건 낮으로는 부족하다는 뜻이고 곧 '일반인'들과의 소통의 기회가 줄어든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러다보면 시나브로 쌓이는 전공 지식과 함께 '바깥 세상'에 대한 환상 그리고 '일반인'들과의 유머적 단절에 대한 두려움도 어느 정도씩 키우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비틀어 탄생한 것이 공대 개그 혹은 공돌이 개그이다. 예를 들어 '외국보다 한국의 초코파이가 초코 함량이 더 높은 이유'를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다면 당신도 훌륭한 공돌이일 가능성이 높은데(힌트는 위 수식을 영어로 바꿔보라는 것이고, 답은 마지막에..), 무릇 공돌이라 하면 이렇게 공돌이를 위한 개그를 이해하고 웃을 수 있는 소양을 갖추게 되고, 일반인들은 해설이 있어도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개그까지도 즐기면서 모종의 동질감을 느끼기 때문에, 다시 일반인들과의 유머적 단절은 더 공고해진다. 이런 거에 웃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걸 어느 순간 깨달았다. - 출처: 나무위키 ' 공대개그 ' 페이지. 나 또한 정통한 공돌이로서 - 입사 전까지 같은 건물에 10년을 들락거렸다! - 유사한 과정을 거쳤고, 일요일 밤을 지배하던 주류 개그는 1도 모르지만 각종 공돌이 개그에는 피식거리는 단계에 도달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어느 날 이런 상황에 심각한 위기 의식을 느꼈다.  이대로 가다간 정말로 '질량이 없는 물질'만 만날 위기에 처해 있었던 것이다. 그 날로 있는

차멀미가 날 때는 앞을 봐야 한다

어릴 때 아버지께서 운전하시는 차를 타고 가족 여행을 가면 나는 꼭 어디에 도착해서야 잠에서 깨곤 했다. 그 때마다 조수석의 어머니께서는 좋은 경치는 하나도 못 보고 밥 먹을 때만 일어난다고 핀잔을 주곤 하셨는데, 아무리 깨어 있으려고 해도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난 여지 없이 곯아떨어졌다. 성인이 된 후에 생각해보니 그 시절의 나는 차멀미를 했던 것이었다. 멀미라는 건 눈과 귀 - 정확히는 전정기관 - 에서 감지되는 움직임에 대한 정보 불일치를 뇌가 불편하게 느끼는 현상이라고 이해하면 얼추 맞을텐데, 차에서 스마트폰을 볼 때 속이 더 메슥거리거나, 운전자는 멀미를 하지 않는 걸 생각해보면 된다. 차멀미를 할 때는 먼 산을 보라거나, 창문을 열고 바깥 공기를 마시라거나 하는 민간요법이 전해지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다 소용 없는 일이다. 달리는 차 창문을 열고 머리 날리게 바람을 맞으면서 볼 것도 없는 먼 산을 아무리 노려보고 있어도, 멀미는 잦아들지 않았다. 조수석에라도 앉을 수 있다면 좀 나았겠지만 조수석에 갈 짬은 전혀 아니었으니 가장 확실히 멀미를 피하는 방법은 잠들어 버리는 것이었는데, 이걸 어느 정도 인지한 다음에는 메슥거림이 느껴질 때는 일부러 눈을 감고 잠드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아마 이 기전이 몸에 쌓이면서 차만 타면 자는 식으로 몸이 반응한 게 아닐까.  ""과학의 속도가 윤리적인 이해 수준을 넘어서면, 사람들은 각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표현하느라 애를 먹게 된다." 2004년 하버드 대학교의 철학자 마이클 샌델이 쓴 글이다." - 유전자 임팩트, p620. 어른이 되면서 멀미 자체에 대한 민감도도 떨어진데다 이제는 어디 갈 때 거의 운전석에 앉기 때문에 멀미에 시달릴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현기증이 날 정도로 급변하는 세상과 기술의 발전을 보고 있으면 가끔 속이 울렁거릴 때가 있는데, 이럴 때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이 떠오르곤 한다. 케빈 데이비스, " 유전자 임팩트 &qu

호르몬 불균형과 지방, 그리고 치즈

 호르몬 불균형은 건강에 좋지 않다.  주로 호르몬이 부족하니 뭔가로 보충해야 한다는 쪽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것 같긴 하지만, 이 주장에 동의하는 것 자체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다. 뭐든 균형 잡힌 게 좋은 법이니까. 하지만 문제는 부족하니 보충해야 한다는 말은 많은데 너무 넘치니 줄여야 한다는 말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구글에 '에스트로겐'과 '식품'을 한글과 영문으로 검색해보면, 어느 쪽이든 건강과 미용에 좋은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갱년기에 이것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라는 소개 페이지만 잔뜩 검색된다. 물론 여기에 소개되는 음식은 거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호박, 쥐눈이콩, 석류 같은 것들이긴 하지만, 아무튼 과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페이지는 보이지 않는다. 닐 바너드,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 브론스테인, 2021. 닐 바너드의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는 에스트로겐을 비롯한 호르몬의 불균형, 그 중에서도 주로 과다한 호르몬이 어떤 건강 문제들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호르몬 과다를 일으키는 원인과 이를 바로잡기 위한 식습관을 알려주는 책이다. 호르몬 불균형이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식습관 개선을 통해 극적으로 개선된 사례들, 그리고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의학적 연구 결과들을 다양하게 알려준다. 물론 우리가 <영양의 비밀>을 통해 이미 알고 있듯이 우리 몸이 어떤 영양소에 반응하는 정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기 소개된 극적인 사례들이 당장 나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법은 없다. 하지만 호르몬과 건강에 대해 현대 과학이 밝혀낸 가장 신뢰성 높은 지식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식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은 '행복에 있어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안티프래질한 전략일 것이다. "밝혀진 바로 유방암의 최대 위험인자는 호르몬, 그 중에서도 에스트로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