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사랑을 베풀기 위해 필요한 것

 돌이켜보면, 내 어린 시절은 소설로 가득 차 있었다. 그것이 소위 훌륭한 고전 문학이든, 싸구려 무협지든.

‘이야기’ 자체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억은, 어머니께서 이런저런 동화를 읽으시는 걸 녹화해둔 카세트 테이프다. 여섯 살 즈음의 기억이어서 형님한테 물어보니 산업의 역군으로 사우디에 나가 계시던 아버지께 보내는 음성편지 개념으로 내가 네 살 즈음 시작해서 힘들이지 않고 동화책을 반복해서 읽어주는 수단으로 변화한 모양인데, 내용도 제목도 기억나지는 않지만 카세트라는 걸 다룰 수 있게 되면서 제법 좋아했었나보다 싶게 거의 35년이 지난 지금도 기억에 어렴풋이 남아 있다.

‘읽기’에 본격적으로 재미를 들이기 시작했던 건 아마도 초등학교 때였나, 부엌과 화장실을 가르는 벽면에 세워진 책장 가득 꽂혀 있던 수많은 책 중에 세계 위인전, 공상과학소설, 추리소설의 전집을 읽기 시작하면서부터였던 것 같다. 제일 쉬운 위인전부터 — 실질적으로 픽션에 가까운 — 공상과학소설, 그리고 조금 더 어려운 추리소설 전집을 읽어나가면서, 소설의 전개를 참을성 있게 읽어가다보면 어느 순간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흐름에 빠져들며 극적인 마무리로 이어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중학교에 올라가서는 그 당시 동네에 많았던 ‘도서대여점’이라는 곳을 통해 무협지라는 장르에 탐닉했더랬다. 나름 3권짜리 장편소설을 하루이틀 밤새 다 읽고 다음 책을 빌리고 하느라 용돈 부족에 허덕였는데, 그 때 읽은 책들이 나중에 알고 보니 ‘신무협’이라는 장르의 초기작으로 분류되는, 거의 신적 존재로 성장하는 남자 주인공과 그에게 마음을 빼앗기는 미녀들로 가득한, 약간 B급 작품이었다는 얘기도 있지만 중요한 건 아니다.

고등학교 때는 제 깐에 조금 더 문학성을 따졌는데, 결국 다시 무협지와 — 이 때 김용의 작품들이나, 국내 신무협 작가들 중에서도 괜찮은 작가들 작품을 따져가면서 읽었더랬다 — 조금 더 장르를 넓혀서 판타지 소설들이 내 주요 관심사였다. 여기에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게임까지.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이나 사회 제도의 틀에 메이지 않은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관 속에서 ‘인간’이라는 존재를 다른 지적 존재의 관점에서 바라보거나, 결국 그런 세계에서 던지게 되는 철학적인 질문들이 신선했더랬다.

이런 취향은 거의 대학교 졸업할 무렵까지도 이어졌는데, 이제 와서 돌아보면 그 와중에 잘도 대학 진학도 하고, 학위도 따고, 입사도 했나 싶다. 아무튼, 머리가 굳고 현실 세계에서 잘 살아내는 것이 지상 과제가 된 지금은 거의 읽지 못하고 있지만, 봄을 고민하던 시기의 나는 나름 많은 문학 작품에 둘러쌓여 있었던 게 맞긴 한 것 같다. 별로 고상하지는 않았지만.




앵거스 플레처,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비잉, 2021.

그러다 결국 ‘노블’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p278.

이것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 시도 경극도 아니고 황실의 유학자들이 찬양하던 고대의 예술 작품도 아닌 이것을 아무도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몰랐다고 한다. 그래서 새롭고 신기한 것, ‘노블novel’로 불렸을 뿐 이름도 없던 이 발명품은 결국 ‘노블’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새롭고 신기한 것. 지금은 우리가 ‘소설’이라고 부르는 문학 장르이고, 사춘기의 내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이며, 문학이 발명해 낸 여러 가지 발명품 중 하나이면서, 이전의 문학이 만들어낸 거의 모든, 그리고 이후에 만들어지는 모든 혁신을 담아내는 틀이다.


그것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어둠 속에서 희망을 되살릴 수 있었다. 황홀감을 자아내고 믿기 어려운 나날로 이끌 수 있었다. 지루함을 몰아내고 하늘의 빗장을 벗길 수 있었다.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p13.

앵거스 플레처의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는 문학의 역사가 발견한 혹은 발명한 — 저자는 이 모든 것을 의도적인 ‘발명’이라고 부른다 — 신경학적 테크놀러지 25가지를 그 자체로 문학적인 글로 풀어낸 책이다. 문학의 역사와 현대의 신경과학을 결합해, 문학의 어떠한 장치가 사람들의 용기를 북돋고, 마음을 따뜻하게 하며, 상대에게 공감하게 하고, 평정을 찾으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비관과 슬픔을 극복하고, 자아를 수용하며,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감정에 휩쓸리지 않으며, 더 나은 자신으로의 성장을 돕는지 알려주는데, 각각의 장치가 개발된 이야기와 그 장치 이면의 신경과학 그리고 그 장치를 담은 문학 작품들의 목록을 읽어나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읽고 싶은 문학작품의 목록이 늘어나는 걸 경험할 수 있다.

이 글을 쓰려고 책을 다시 들춰보면서, 언젠가는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한 작품을 나열해봤는데, 20편이 넘어간다. 최선을 다해 세상을 살아내는 데 몰두하다보니 한정된 시간에 픽션을 읽는 것을 배제해왔는데 일 년을 돌아봐야 할 때마다 반성하는 부분을 보완해줄 문학적 장치를 가진 작품을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단지 실제로 우리인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기만 하면 된다.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p503.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현재 나의 치우친 독서는 내가 나의 필요에 의해 선택한 것이지, 내 어린 시절에는 다른 필요가 있었던 것이라는 걸 깨달은 것이 하나의 큰 수확이다. 나의 아이에게 지식의 습득을 위한 독서 뿐만 아니라, 순수하게 즐겁기 때문에 하는 독서를 권하고, 그것이 무엇이 됐든 다양한 문학 작품을 보면서 상상력의 끝까지 다른 존재가 되어 나와 인류를 바라보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 보고, 공감하면서, 사랑을 베풀 수 있는 기회를 자칫 뺏을 수도 있었다는 생각을 하면 조금은 아찔하다. ‘지난 10년 동안 출시된 문학 관련 책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유용한 책,’ ‘엄청난 즐거움을 선사하는 책,’ ‘내 아들이 어렸을 때, 이 책이 있었더라면 한 글자도 빼 놓지 않고 읽어줬을텐데...,’라는 극찬이 아깝지 않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외국보다 한국 초코파이가 초코 함량이 더 높은 이유

여느 몹쓸 공돌이 개그  언젠가 돌아다니던 초코파이 초코 함량 계산식. 답은? 무려 약 31.8%다. 이 정도면 빈츠보다도 높은 함량일지도.. 자고로 무릇 공대생 혹은 공돌이라 하면 '일반인' - 여기서는 비 공대인 -이라면 알 필요도 없는 기호로 범벅이 된 수식을 붙들고 밤을 샌다든지, 거기서부터 파생된 온갖 과제를 하느라 밤을 샌다든지,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자기들끼리' 머리를 싸메고 수시로 밤을 새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밤을 샌다는 건 낮으로는 부족하다는 뜻이고 곧 '일반인'들과의 소통의 기회가 줄어든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러다보면 시나브로 쌓이는 전공 지식과 함께 '바깥 세상'에 대한 환상 그리고 '일반인'들과의 유머적 단절에 대한 두려움도 어느 정도씩 키우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비틀어 탄생한 것이 공대 개그 혹은 공돌이 개그이다. 예를 들어 '외국보다 한국의 초코파이가 초코 함량이 더 높은 이유'를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다면 당신도 훌륭한 공돌이일 가능성이 높은데(힌트는 위 수식을 영어로 바꿔보라는 것이고, 답은 마지막에..), 무릇 공돌이라 하면 이렇게 공돌이를 위한 개그를 이해하고 웃을 수 있는 소양을 갖추게 되고, 일반인들은 해설이 있어도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개그까지도 즐기면서 모종의 동질감을 느끼기 때문에, 다시 일반인들과의 유머적 단절은 더 공고해진다. 이런 거에 웃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걸 어느 순간 깨달았다. - 출처: 나무위키 ' 공대개그 ' 페이지. 나 또한 정통한 공돌이로서 - 입사 전까지 같은 건물에 10년을 들락거렸다! - 유사한 과정을 거쳤고, 일요일 밤을 지배하던 주류 개그는 1도 모르지만 각종 공돌이 개그에는 피식거리는 단계에 도달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어느 날 이런 상황에 심각한 위기 의식을 느꼈다.  이대로 가다간 정말로 '질량이 없는 물질'만 만날 위기에 처해 있었던 것이다. 그 날로 있는

차멀미가 날 때는 앞을 봐야 한다

어릴 때 아버지께서 운전하시는 차를 타고 가족 여행을 가면 나는 꼭 어디에 도착해서야 잠에서 깨곤 했다. 그 때마다 조수석의 어머니께서는 좋은 경치는 하나도 못 보고 밥 먹을 때만 일어난다고 핀잔을 주곤 하셨는데, 아무리 깨어 있으려고 해도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난 여지 없이 곯아떨어졌다. 성인이 된 후에 생각해보니 그 시절의 나는 차멀미를 했던 것이었다. 멀미라는 건 눈과 귀 - 정확히는 전정기관 - 에서 감지되는 움직임에 대한 정보 불일치를 뇌가 불편하게 느끼는 현상이라고 이해하면 얼추 맞을텐데, 차에서 스마트폰을 볼 때 속이 더 메슥거리거나, 운전자는 멀미를 하지 않는 걸 생각해보면 된다. 차멀미를 할 때는 먼 산을 보라거나, 창문을 열고 바깥 공기를 마시라거나 하는 민간요법이 전해지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다 소용 없는 일이다. 달리는 차 창문을 열고 머리 날리게 바람을 맞으면서 볼 것도 없는 먼 산을 아무리 노려보고 있어도, 멀미는 잦아들지 않았다. 조수석에라도 앉을 수 있다면 좀 나았겠지만 조수석에 갈 짬은 전혀 아니었으니 가장 확실히 멀미를 피하는 방법은 잠들어 버리는 것이었는데, 이걸 어느 정도 인지한 다음에는 메슥거림이 느껴질 때는 일부러 눈을 감고 잠드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아마 이 기전이 몸에 쌓이면서 차만 타면 자는 식으로 몸이 반응한 게 아닐까.  ""과학의 속도가 윤리적인 이해 수준을 넘어서면, 사람들은 각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표현하느라 애를 먹게 된다." 2004년 하버드 대학교의 철학자 마이클 샌델이 쓴 글이다." - 유전자 임팩트, p620. 어른이 되면서 멀미 자체에 대한 민감도도 떨어진데다 이제는 어디 갈 때 거의 운전석에 앉기 때문에 멀미에 시달릴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현기증이 날 정도로 급변하는 세상과 기술의 발전을 보고 있으면 가끔 속이 울렁거릴 때가 있는데, 이럴 때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이 떠오르곤 한다. 케빈 데이비스, " 유전자 임팩트 &qu

호르몬 불균형과 지방, 그리고 치즈

 호르몬 불균형은 건강에 좋지 않다.  주로 호르몬이 부족하니 뭔가로 보충해야 한다는 쪽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것 같긴 하지만, 이 주장에 동의하는 것 자체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다. 뭐든 균형 잡힌 게 좋은 법이니까. 하지만 문제는 부족하니 보충해야 한다는 말은 많은데 너무 넘치니 줄여야 한다는 말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구글에 '에스트로겐'과 '식품'을 한글과 영문으로 검색해보면, 어느 쪽이든 건강과 미용에 좋은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갱년기에 이것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라는 소개 페이지만 잔뜩 검색된다. 물론 여기에 소개되는 음식은 거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호박, 쥐눈이콩, 석류 같은 것들이긴 하지만, 아무튼 과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페이지는 보이지 않는다. 닐 바너드,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 브론스테인, 2021. 닐 바너드의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는 에스트로겐을 비롯한 호르몬의 불균형, 그 중에서도 주로 과다한 호르몬이 어떤 건강 문제들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호르몬 과다를 일으키는 원인과 이를 바로잡기 위한 식습관을 알려주는 책이다. 호르몬 불균형이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식습관 개선을 통해 극적으로 개선된 사례들, 그리고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의학적 연구 결과들을 다양하게 알려준다. 물론 우리가 <영양의 비밀>을 통해 이미 알고 있듯이 우리 몸이 어떤 영양소에 반응하는 정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기 소개된 극적인 사례들이 당장 나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법은 없다. 하지만 호르몬과 건강에 대해 현대 과학이 밝혀낸 가장 신뢰성 높은 지식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식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은 '행복에 있어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안티프래질한 전략일 것이다. "밝혀진 바로 유방암의 최대 위험인자는 호르몬, 그 중에서도 에스트로겐이다."